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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기타

[독서] 스타트업 주니어로 살아남기(유석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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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와 나를 동기화시키는 4단계

  1. 커뮤니케이션 : 업무 용어를 알아듣자
  2. 레버리지 : 입사 후 기존 모든 자료를 읽어둔 뒤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있는지 미리 찾아보자
  3. 노우웨어 : 누구에게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두자
  4. 밸류 체인 : 내가 맡은 일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맥락을 파악하자
업무에서의 레버리지
다른 사람의 노력을 통해 나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
벨류 체인
기업의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모든 활동

 

Task 관리법

  1. KPI : 업무의 결과물
  2. Action item :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한 세부 실행 과제
  3. R&R : 실제로 과업을 수행할 담당자
  4. Due Date : 과업의 완료 기한

 

업무 커뮤니케이션 원칙

  1. 즉답이 생명이다
  2. Task의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해서 말하자(KPI, Action Item, R&R, Due date)
  3. 두괄식으로 말하자. 필요에 따라 맥락, 요약, 내용, 참고자료를 더하자.
  4. 업무 현황은 누가 물어보기 전에 수시로 공유하자
  5. 조직 차원으이 합의가 필요하다(업무 용어 통일, 피드백 원칙 세우기 등)

 

비즈니스 글쓰기

  1. 두괄식 : 문장의 키워드만 추출해서 앞에 적자
  2. 넘버링 : 문장을 잘 쪼개자
  3. 카테고라이징 : 쪼갠 문장을 분류하자
  4. 문어체와 구어체 : 글을 쉽게 쓰자
  5. 문장 부호와 띄어쓰기 : 단어를 돋보이게 하자

 

회고

  1. 매일 회고 또는 주 2회 이상 회고 하자
  2. 잘한 점, 개선할 점, 실행 과제 등을 적자
  3. 사실, 느낌, 교훈을 적자
  4. 다이어리 형식으로 편하게 적자
  5. 회고를 월별, 분기별 점검하여 아카이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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