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8일 783p~799p
40.7 이벤트 위임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r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한다.
document.getElementById('apple').onclick = activate;
document.getElementById('banana').onclick = activate;
document.getElementById('orange').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위 예제를 보면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이 클릭 이벤트에 반응하도록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에 이벤트 핸들러인 activate를 등록했다. 만약 ul 태그 하위에 5개의 li 태그가 있다고 하면, li의 각각의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한다. 만일 li 태그가 100개라면 이벤트 핸들러로 100개를 등록해야한다. 이처럼 DOM 요소에 많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므로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뿐더러 유지보수에도 부적합한 코드를 생산하게 한다.
이벤트 위임은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DOCTYPE html>
<html>
<head>
<style>
#fruits {
display: flex;
list-style-type: none;
padding: 0;
}
#fruits li {
width: 100px;
cursor: pointer;
}
#fruits .active {
color: red;
text-decoration: underline;
}
</style>
</head>
<body>
<nav>
<ul id="fruits">
<li id="apple" class="activ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nav>
<div>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 <em class="msg">apple</em></div>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 사용자 클릭에 의해 선택된 내비게이션 아이템(li 요소)에 active 클래스를 추가하고
// 그 외의 모든 내비게이션 아이템의 active 클래스를 제거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가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fruits.children].forEach($fruit => {
$fruit.classList.toggle('active', $fruit === target);
$msg.textContent = target.id;
});
}
// 이벤트 위임: 상위 요소(ul#fruits)는 하위 요소의 이벤트를 캐치할 수 있다.
$fruits.onclick = activate;
</script>
</body>
</html>
이벤트 위임을 통해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면 여러 개의 하위 요소에 등록할 필요가 없다. 또한 동적으로 하위 DOM 요소를 추가하더라도 문제가 없다.
이벤트 위임을 통해 하위 DOM 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처리할 때 주의할 점은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 타킷, 즉 이벤트를 실제로 발생시킨 DOM 요소가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도 있다. ul 태그 자체 일 수도 있고, ul 태그 하위에 있는 li를 제외한 다른 요소 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이벤트 타깃을 제대로 검사해야 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이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
Element.prototype.matches 메서드를 사용해 아규먼트로 전달된 선택자에 의해 특정 노드를 탐색 가능한지 확인한다.
40.8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조작
40.8.1 DOM 요소의 기본 동작 중단
DOM 요소는 저마다 기본 동작이 있다. 예를 들어, a 요소를 클릭하면 href 어트리뷰트에 지정된 링크로 이동하고, checkbox 또는 radio 요소를 클릭하면 체크 또는 해제된다. 이벤트 객체의 preventDefault 메서드는 이러한 DOM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시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a href="https://www.google.com">go</a>
<input type="checkbox">
<script>
document.querySelector('a').onclick = e => {
// a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한다.
e.preventDefaul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checkbox]').onclick = e => {
// checkbox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한다.
e.preventDefault();
};
</script>
</body>
</html>
40.8.2 이벤트 전파 방지
이벤트 객체의 stopPropagation 메서드는 이벤트 전파를 중지시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div class="container">
<button class="btn1">Button 1</button>
<button class="btn2">Button 2</button>
<button class="btn3">Button 3</button>
</div>
<script>
// 이벤트 위임. 클릭된 하위 버튼 요소의 color를 변경한다.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onclick = ({ target }) => {
if (!target.matches('.container > button')) return;
target.style.color = 'red';
};
// .btn2 요소는 이벤트를 전파하지 않으므로 상위 요소에서 이벤트를 캐치할 수 없다.
document.querySelector('.btn2').onclick = e => {
e.stopPropagation(); // 이벤트 전파 중단
e.target.style.color = 'blue';
};
</script>
</body>
</html>
위 예제에서 상위 DOM 요소 container 요소에 이벤트를 위임했다. 따라서 하위 DOM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 발생시 상위에서 이벤트를 캐치하여 처리한다. 하지만 하위 요소 중에서 btn2 요소는 자신이 발생시킨 이벤트가 전파되는 것을 중단하여 자신에게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만 실행되도록 한다.
이처럼 stopPropagation 메서드는 하위 DOM 요소의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시킨다.
40.9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
40.9.1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으로 선언된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 {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body>
</html>
handleClick 함수는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 일반 함수로 호출된 함수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따라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단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아규먼트로 전달한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this)">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button) {
console.log(button); // 이벤트를 바인딩한 button 요소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body>
</html>
40.9.2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모두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카리킨다. 즉,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script>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1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2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화살표 함수로 정의한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script>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undefined + 1)을 할당한다.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e =>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false
// this는 window를 가리키므로 window.textContent에 NaN(undefined + 1)을 할당한다.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클래스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바인딩하는 경우 this에 주의해야 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increase() {
// 이벤트 핸들러 increase 내부의 this는 DOM 요소(this.$button)를 가리킨다.
// 따라서 this.$button은 this.$button.$button과 같다.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 TypeError: Cannot set property 'textContent' of undefined
}
}
new App();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키기 때문에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는 this.$button을 가리킨다. 따라서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바인딩할 때 bind 메서드를 사용해 this를 전달하여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클래스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해야 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increase 메서드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한다.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bind(this);
}
increase() {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
new App();
</script>
</body>
</html>
또는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하여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가 인스턴스를 가리키도록 할 수도 있다. 다만 이때 이벤트 핸들러 increase는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닌 인스턴스 메서드가 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화살표 함수인 increase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 클래스 필드 정의
// increase는 인스턴스 메서드이며 내부의 this는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increase = () =>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new App();
</script>
</body>
</html>
40.10 이벤트 핸들러에 인수 전달
<!DOCTYPE html>
<html>
<body>
<label>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 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
</script>
</body>
</html>
<!DOCTYPE html>
<html>
<body>
<label>User name <input type='text'></label>
<em class="message"></em>
<script>
const MIN_USER_NAME_LENGTH = 5; // 이름 최소 길이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type=tex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essage');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e => {
$msg.textContent
= $input.value.length < min ? `이름은 ${min}자 이상 입력해 주세요` : '';
};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한다.
$input.onblur = checkUserNameLength(MIN_USER_NAME_LENGTH);
</script>
</body>
</html>
40.11 커스텀 이벤트
40.11.1 커스텀 이벤트 생성
이벤트 객체는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할 수 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는 발생한 이벤트의 종류에 따라 이벤트 타입이 결정된다. 하지만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명시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이처럼 개발자의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를 커스텀 이벤트라 한다.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console.log(keyboardEvent.type); // keyup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즉,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bub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의 값이 false로 기본 설정된다.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console.log(customEvent.type); // click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fals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false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할 수 있다.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아규먼트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아규먼트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 e.detail에는 CustomEven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정보가 담겨 있다.
alert(e.detail.message);
});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message: 'Hello' } //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
});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click 이벤트가 발생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 처리 방식으로 호출한다. dispatchEvent 메서드를 호출하면 커스텀 이벤트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dispatchEvent 메서드로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커스텀 이벤트를 처리할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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