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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SEB FE 41기/데일리 코딩(Hard)

[알고리즘/javascript]rotateMatr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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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차원 N x N 배열을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배열을 리턴해야 합니다.

입력

인자 1 : matrix

  • 가로 길이(matrix[i].length)와 세로 길이(matrix.length)가 모두 N인 2차원 배열
  • matrix[i][j]는 number 타입

출력

  • 2차원 배열을 리턴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시

const matrix =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console.log(matrix[0][0]); // --> 1
console.log(matrix[3][2]); // --> 15

const rotatedMatrix = rotateMatrix(matrix);
console.log(rotatedMatrix[0][0]); // --> 13
console.log(rotatedMatrix[3][2]); // --> 8

힌트

  • 컴퓨터 과학에서 행렬은 '행'의 길이인 m과 '열'의 길이인 n의 곱으로 표현됩니다. m X n 행렬은 아래와 같이 2차원 배열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행렬의 요소를 전부 initVal로 초기화)
const matrix = [];
for(let row = 0; row < m; row++>) {
  matrix.push(Array(n).fill(initVal))
}

이때 matrix[i][j]는 '행(세로축)을 기준으로 i만큼 아래에 있고 열(가로축)을 기준으로 j만큼 옆에 있다.`를 뜻합니다. 이 방식은 기하학에서 좌표 평면 위의 한 점을 나타낼 때 (x, y), 즉 가로축을 먼저 표기하고 세로축을 다음에 표기하는 방식과는 다릅니다. 그래프를 인접행렬로 구현할 때, 이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Advanced

  •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각각 M, N인 2차원 M X N 배열을 시계방향으로 90도씩 K번 회전시킨 배열을 리턴해 보세요. 회전수가 두 번째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코드

const rotateMatrix = function (matrix) {
  // TODO: 여기에 코드를 작성합니다.
  let answer = [];
  for (let row = 0; row < matrix.length; row++) {
    answer.push(new Array(matrix.length).fill(0))
  }

  for (let i = 0; i < matrix.length; i++) {
    for (let j = 0; j < matrix.length; j++) {
      answer[j][matrix.length-1-i] = matrix[i][j];
    }
  }

  return answer;
};

Advanced

const rotateMatrix = function (matrix, rotateNum = 1) {
  // rotateNum 이 0일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초기화는 지양해야 함
  // rotateNum = rotateNum || 1
  const N = matrix.length;
  // 빈 배열을 입력받을 수 있다.
  const M = matrix[0] && matrix[0].length;

  rotateNum = rotateNum % 4;
  // 회전하지 않는다.
  if (rotateNum === 0) return matrix;

  const rotated = [];
  // 홀수번 회전 시 M x N, 짝수번 회전 시 N x M
  const RC = rotateNum % 2 === 1 ? [M, N] : [N, M];

  for (let row = 0; row < RC[0]; row++) {
    rotated[row] = [];
    for (let col = 0; col < RC[1]; col++) {
      if (rotateNum === 1) rotated[row][col] = matrix[N - col - 1][row];
      else if (rotateNum === 2)
        rotated[row][col] = matrix[N - row - 1][M - col - 1];
      else rotated[row][col] = matrix[col][M - row - 1];
    }
  }

  return rota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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